(임원교육 1-1) 분명한 비전을 가진 교회

(임원교육 1-1) 분명한 비전을 가진 교회

시온 0 1138


코로나 보고서

 

- 미국 한인교회 1,022개가 문을 닫았습니다. 미국 전체 한인교회가 3,514개인데, 30%의 교회가 문을 닫은 것입니다.

 

- 한국교회는 약 65,000개 중에 약 10,000개의 교회가 문을 닫았습니다. 18%의 교회가 문을 닫은 것입니다.

 

왜 많은 교회가 문을 닫을까요? 외부적인 요인은 많이 알고 있으니 교회 내부적인 요인은 없었는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톰 레이너 목사의 책 죽은 교회를 부검하다

 

톰 레이너(Thom S. Rainer) 목사님은 미국에 있는 많은 교회가 침체를 벗고 회복하고 부흥할 수 있는 길을 연구하고 조사하고 조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약 500개 교회가 이 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분이 조언한 교회 중에 14개 교회가 교회 문을 닫았습니다.

 

톰 레이너 목사님은 왜 이 교회는 문을 닫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죽은 원인이 정확하지 않은 시신을 부검해서 사인을 알아보는 것처럼 14개의 교회는 왜 문을 닫게 되었는지 그 원인을 심층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하고 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를 정리한 책이 죽은 교회를 부검하다(Autopsy of a Deceased Church)’입니다.

 

교회가 문을 닫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

 

문 닫는 교회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성도 중에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 만큼 서서히 쇠퇴했다는 것입니다. 쇠퇴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성도들이 왜 교회를 세워야 하는지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교회 쇠퇴의 가장 큰 이유는 왜 교회를 세워야 하는지를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