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 이야기 17) 영국 전역으로 확산된 웨슬리 부흥 운동

(존 웨슬리 이야기 17) 영국 전역으로 확산된 웨슬리 부흥 운동

시온 0 410


웨슬리 부흥 운동이 가장 성공적으로 일어난 지역은 영국 서남부 지역의 끝에 있는 콘월 지방이었습니다. 이곳은 영국 국교회보다 감리교 교회가 훨씬 더 많았던 지역이 되었습니다.

 

웨슬리는 무작정 계획 없이 전도하러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는 치밀한 전략을 짜서 지혜롭게 전도 운동을 펴나갔습니다. 그는 세 도시를 웨슬리 부흥 운동의 핵심 도시로 정했습니다. 브리스톨과 런던과 뉴캐슬이었습니다.

 

브리스톨은 영국 남서부 지역의 중심지였고 런던은 수도권과 남동부의 중심지였고 뉴캐슬은 영국 부부 탄광 지역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는 세 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에 가면 그곳에 충분히 머물면서 열심히 전도하여 신도회를 조직했습니다. 그런 다음 멀리 가기보다 인근 지역으로 전도를 나가서 지역적으로 서로 연결되도록 만들었습니다.

 

1751년 존 웨슬리는 처음으로 영국 국경을 넘어서 스코틀랜드로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 후 그는 스코틀랜드로 22번의 전도 여행을 하게 됩니다. 그는 87세의 나이에도 스코틀랜드로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것은 그의 마지막 스코틀랜드 전도 여행이었습니다.

 

이 여행에서 존 웨슬리는 최고의 환대를 받았습니다.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작은 감리교 신도회를 설립했고, 장로교회의 부흥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존 웨슬리는 스코틀랜드와 노르웨이 사이에 길게 뻗은 셰틀란드 섬에도 전도를 많이 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감리교 신도회가 설립되었고, 지금도 그 섬에는 감리교회가 많이 있습니다.

 

존 웨슬리는 아일랜드로도 전도 여행을 많이 갔습니다. 일생 동안 무려 42번이나 아일랜드 전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당시 아일랜드 사람들은 가난하고 멸시받는 불쌍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웨슬리는 더욱 더 열정적으로 그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 결과 존 웨슬리는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대대적인 환영을 받았습니다.

 

아일랜드 사람들은 성 패트릭 이후 가장 위대한 전도자로 존 웨슬리를 인정했고 존경했습니다. 아일랜드에서 존 웨슬리를 가장 존경했던 사람들은 군인들이었습니다. 군인들은 웨슬리가 방문할 때마다 웨슬리를 설교 자리로 초대 했습니다.

 

존 웨슬리는 웨일즈 지역에는 한 번밖에 가지 않았습니다. 존 웨슬리가 웨일즈 말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웨일즈 말을 잘했던 하웰 해리스(Howell Harris)에게 웨일즈 전도를 맡겼습니다. 또 조지 휫필드가 웨일즈 말을 잘했기 때문에 웨일즈 선교는 조지 휫필드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웨일즈 지역에는 조지 휫필드의 전도를 받은 칼빈주의 감리교회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존 웨슬리는 영국 본토뿐만 아니라 영국의 모든 섬에 전도 여행을 했습니다. 그는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을 찾아가 전도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섬은 존 웨슬리의 중요한 선교지가 되었고, 그 결과 지금도 섬마다 감리교회들이 많이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설교를 들었던 많은 사람들이 죄를 회개하고 구원의 은혜를 체험했으며 성령의 다양한 은사들을 체험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감리교 신도회에 속해 신앙의 지도를 받았고, 웨슬리는 방문할 때마다 그들을 격려했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