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 이야기 57) 조지 휫필드와의 논쟁 2

(존 웨슬리 이야기 57) 조지 휫필드와의 논쟁 2

시온 0 117


초기 감리교 부흥운동의 주역 중에 하나였던 조지 휫필드는 존 웨슬리를 자신의 스승으로 여기고 늘 존경하고 감사를 표현했습니다. 1739년 조지 휫필드는 존 웨슬리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습니다.

 

존경하는 존 웨슬리 목사님! 지난날 당신이 제게 베풀어주신 은혜를 제가 어떻게 다 감사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당신을 위해 늘 기도하고 있습니다.…… 저를 믿어주십시오. 저는 당신과 함께 감옥에도 갈 수 있으며 죽기까지 당신을 따르려고 합니다.…… 존경하는 어른이신 목사님! 저는 당신이 믿음 안에서 당신의 아들 조지 휫필드를 위해 기도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존 웨슬리에 대한 조지 휫필드의 사랑과 존경은 칼빈의 예정론에 대한 의견 차이가 나타나면서 갈등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1739429일 존 웨슬리가 브리스톨에서 4000명의 청중 앞에서 예정론을 비판하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라는 설교를 했을 때 조지 휫필드는 강한 불만을 품었습니다.

 

지적인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가 부족했던 조지 휫필드는 늘 존 웨슬리의 깊고 폭넓은 지식과 논리적인 사고를 존경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존 웨슬리에게 예정론에 대해 비판하거나 반대하지 말아 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존경하는 저의 스승 존 웨슬리 목사님! 저는 언제나 당신의 신실하고 충성된 제자입니다. 언제라도 당신의 발을 씻겨드릴 준비가 되어 있는 어린아이에게 한 번만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그리고 제발 선택론에 반대되는 말을 설교나 공적인 자리에사 하지 말고 침묵을 지켜주십시오.”


조지 휫필드는 존 웨슬리에게 자신의 교리적 신념을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자를 택하신다는 선택의 교리와 구원받은 자는 끝까지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성도의 견인의 교리에 대해 제가 최근에 당신을 만난 때보다 1만 배나 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제가 가진 교리와 다른 교리를 믿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서로 설득할 가능성이 없으면서 왜 논쟁해야 합니까?”

 

조지 휫필드는 미국에서 존 웨슬리를 설득하기 위해 이런 편지도 보냈습니다.

 

저는 모든 훌륭한 학자들의 저서를 읽고 훌륭한 신자들의 경험을 들으면 들을수록 예정론이 옳고 당신이 우리의 교리를 부정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당신의 교리에 반대되는 선택의 교리를 전파함으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 놀랍게 잘 되고 있습니다.…… 당신이 계속 선택론에 반대되는 교리를 주장한다면 아마도 우리는 주님의 심판대에 서기까지는 이 세상에서 결코 다시 만나지 못할 것입니다.”

 

조지 휫필드는 예정론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태도는 옳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는 자신과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예정론을 막힘없이 전하고 있으면서 존 웨슬리에게는 말하지 말고 침묵을 지키라고 요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휫필드의 공격적인 편지에도 존 웨슬리는 넓고 큰 사랑으로 그를 대하고 있었습니다. 존 웨슬리는 그에게 이렇게 답장을 했습니다.

 

예정론을 주장하는 고집쟁이도 있고 또 반대하는 고집쟁이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두 종류의 사람들에게 모두 메시지를 보내시지만 둘 다 자신들의 주장을 지지하는 메시지가 아니라면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동안 당신이나 나나 각기 한 가지 의견을 고수하느라 고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때가 되면 하나님은 사람이 하지 못하시는 것을 하실 것입니다. 바로 우리 둘을 한마음으로 만드실 것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