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포리즘 (2022년 1월 31일 월요일) - 앞장서는 믿음

오늘의 아포리즘 (2022년 1월 31일 월요일) - 앞장서는 믿음

시온 0 2199

오늘의 아포리즘 (2022131일 월요일) - 앞장서는 믿음

 

50일 기도학교로 바쁘게 보내다가 설을 맞이하여, 한주 쉬고 있습니다. 새벽과 저녁마다 모여서 말씀 듣고 기도하다가 잠시 쉬려니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남았습니다. 모든 원고를 다시 쓰면서 때로는 분초를 쪼개는 매우 급한 긴장 속에서 지내다가 꿈 같은 휴식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종일 아내는 사택을 방문하는 손님들을 맞았습니다. 많은 성도님이 맛있는 명절 음식을 만들어 사택에 보내주셨습니다. 특히 오랜만에 집을 방문한 자녀들과 함께 사택을 방문해서 목사님께 인사를 드리는 가정들이 많았습니다. 오늘 점심 식탁은 성도들이 보내주신 전과 무침과 튀김과 떡으로 진수성찬을 이루었습니다.

 

저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목양실에서 읽고 소화해야 할 책도 읽고 오랜만에 영화도 한 편 봤습니다. 930분쯤에 아내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여보, 밖에 눈이 엄청 많이 내렸네.”

 

전화를 받고 나서 10분쯤 지났습니다. 어디선가 트랙터 소리가 들렸습니다. 밖으로 나가보니 교회 장로님께서 두껍게 쌓인 눈을 치우기 위해 트랙터를 몰고 오신 것입니다. 내일 새벽기도 오시는 성도님들을 위해 늦은 밤에 눈을 치우러 혼자 오신 것입니다.

 

목양실에서 나가 그 모습을 보면서 마음에 뭉클한 감동을 받았습니다. 저도 주섬주섬 옷을 입고 창고에서 눈을 치우는 삽을 꺼내서 트랙터가 닿지 않는 부분들을 함께 치웠습니다.

 

묵묵히 책임을 다하는 모습은 언제나 아름답습니다. 교회에는 언제나 맡은 책임을 다하는 사람과 앞장서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이 있을 때 교회는 늘 자원하는 일꾼들로 풍성해집니다.

 

환풍기 실험이란 것이 있습니다. 불이 난 것처럼 환풍기로 검은 연기가 나오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한 사람을 환풍기 옆에 세웠습니다. 어떻게 됐을까요? 그 사람은 1분 안에 100% 화제 신고를 합니다.

 

열 사람을 환풍기 옆에 세웠습니다. 어떻게 됐을까요? 화제신고율은 훨씬 늦어지고 떨어졌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옆에 있는 누군가 하겠지 생각하며 남에게 화제신고를 미뤘기 때문입니다.

 

백 사람을 환풍기 옆에 세웠습니다. 어떻게 됐을까요? 화제신고율은 더욱 낮아지거나 아예 신고가 안 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화제신고를 미룰 사람들이 훨씬 더 많아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회 성도들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많은 교인이 누군가 하겠지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래서 숫자가 많아지면 도리어 사역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직분을 받은 분들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직분 맡은 분들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선하고 복된 일에 앞장서는 것입니다. 누군가 하겠지 서로 미룰 때 앞장서는 첫 열매가 되는 것입니다. 앞장서는 사람이 있는 교회는 뒤따르는 사람들이 계속 생겨납니다. 그러나 눈치만 보고 앞장서는 사람이 없는 교회는 무슨 일이든지 앞에서 떠드는 사람만 있고 아무런 열매도 맺을 수 없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선하고 복된 일에 앞장서는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다니엘서 1장에 보면 다니엘과 세 친구가 왕궁학교에서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지 않기로 뜻을 정합니다. 그들은 믿음으로 뜻을 정하고 믿음으로 행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특별한 상을 주십니다. 다니엘서 117절입니다.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으니 다니엘은 또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더라 (1:17)

하나님께서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주신 상은 특별합니다. 먼저 학문을 주십니다. 학문은 사고력, 추리력, 상상력 등을 의미합니다. 또 서적을 깨닫는 능력을 주십니다. 이것은 책을 통해 숙련된 기술과 능력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또 지혜도 주십니다. 이것은 기술과 재치 또는 위트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공통으로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만 더 특별한 상을 주셨습니다.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아는 능력입니다. 환상이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을 의미합니다. 꿈을 깨달아 아는 능력은 잠잘 때 꾸는 꿈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상은 아무도 빼앗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상은 그대로 능력이 되고 실력이 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세 친구보다 다니엘에게 훨씬 더 많은 능력을 주셨습니다. 함께 뜻을 정했는데 왜 다니엘에게 더 많은 능력을 주셨을까요?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다니엘이 뜻을 정하는 일에 제일 먼저 앞장섰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하고 복된 일에 앞장서는 사람은 사랑하십니다. 그 사람은 하나님께 특별한 사랑을 받을 것이고 놀라운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눈치 보지 않고 선하고 복된 일에 앞장서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가정마다 교회마다 일터마다 마을마다 선하고 복된 일에 앞장서는 사람이 세워질 때 그곳에 선하고 복된 열매가 풍성하게 맺혀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 15:20)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18)

 

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그들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딤전 5:4)

 

그 품삯을 당일에 주고 해 진 후까지 미루지 말라 이는 그가 가난하므로 그 품삯을 간절히 바람이라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지 않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임이라 (24:15)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0 Comments
제목